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매년 정부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상품을 출시 합니다. 그중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상품이 바로 소상공인대출 입니다. 


창업자와 기존 운영자가 조금씩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 또한 특징 입니다. 하지만 항상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국회의 심의를 통과해 예산이 배정 되기 때문에 자금이 소진되면 자격조건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이용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다음해에 신청도 가능하지만 당장 급한 자금을 해결 하기 위해서는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대출자격 신규내용 2017년 2월 22일 수정완료]


2017년 올해 배정된 소상공인대출 지원 규모는 모두 1조 6천 250억원 정도가 됩니다. 올해가 시작된지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은 만큼 사업자대출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소상공인대출자격 입니다.


2017년 소상공인창업대출 과 소상공인대출자격 가능한 분들의 경우 2월 2일 부터 소상공인포털 및 인근 취급 기관을 통해 신청이 가능 합니다. 다음은 지원 규모 및 기본 적인 조건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2017년 소상공인대출자격 소상공인지원센터 기준


공통 지원 자격은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소상공인들이 신청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업종 및 업태에 따라 제조업, 운송업, 광업, 건설업의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업종 및 업태의 경우라면 안타깝지만 소상공인대출자격 조건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소상공인대출 얼마나 지원 받을 수 있을까?


일반 소상공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업체당 받을 수 있는 최대 지원 금액은 7,000만원 입니다. 다만 예외도 있습니다. 장애인 기업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최대 1억원 까지 받을 수 있으며, 소공인은 5억원 (운전자금 1억원) 이내에서 지원이 가능 합니다.


다만 기존 융자가 있는 경우 일반 대출 및 정책 자금을 통한 대환대출은 어렵습니다. 아시다 싶이 소상공인대출 설립 취지의 목표가 소상공인의 처우 개선 및 원자재, 부자재 및 경영의 안정을 위한 방편으로 마련 되었기 때문에 기존 대환대출의 경우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과 같은 생계형 정책자금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 소상공인대출금리는 어떻게 될까?


가장 민감한 주제 입니다. 그리고 왜 그토록 사업을 하는 분들이 소상공인대출자격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바로 낮은 이자로 융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금리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이용 대상자에 따라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뉘어 집니다. 


다음으로 어떤 자금의 이용 목적에 따라서도 이자가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신용대출 금리로는 매우 낮은 금리임은 분명 합니다. 실제 시중 은행의 담보대출 금리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니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가계부담 및 사업운영자금의 고민을 해결하며 동시에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되기 때문 입니다.


▣ 소상공인대출 상품별 금리


변동금리

- 소상공인 창업자금 2.39%

- 소공인 특화자금 2.39%

- 사업전환자금 1.99%

- 일반 경영안정자금 2.39%


고정금리

- 긴급경영안정자금 2.0%

- 일반 경영안정자금 중 장애인기업 2.0%


[2017년 1월 10일 부터 적용


소상공인창업대출조건



¶ 소상공인대출 상환기간과 소상공인창업대출조건 정리


소상공인대출 상품은 거치기간 2년을 포함, 최대 5년까지 상환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애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거치기간 2년을 포함 최대 7년까지 연장이 가능 합니다.


상환방식의 경우 총 대출금액의 70%는 3개월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하며 나머지 30%의 금액은 만기시 일시상환을 원칙으로 합니다. 소상공인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중도상환수수료가 모두 면제라는 부분 입니다. 아무리 3%대의 저리라 하더라도 아자 비용이 아깝다 생각하는 분들은 여유 자금이 있을때 50만원 100만원 이라도 값아 나간다면 보다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 합니다.



소상공인창업대출조건은 사업 개시 12개월 이내의 소상공인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분들이 사업장 운영을 시작했다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는 사실!! 오늘 돈고의 블로그를 통해서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소상공인 사관학교 졸업생중 창업자의 경우 자금신청 별도 공고가 있을때 신청한다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 소상공인대출자격에 대해 잠시 언급해 드렸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아 다시한번 다루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에 비해 사업자는 저금리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는 80% 이상의 소상공인의 평균 사업 운영일이 2년이 채 되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정부의 정책자금으로 지원되는 만큼 현실적으로 가장 낮은 이자로 받을 수 있는 사업자대출 상품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 금융상품보다 가장 먼저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 를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능 합니다. 이상으로 2015년 소상공인대출자격 조건 및 소상공인창업대출조건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Posted by 대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