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대출방 입니다. 지난 시간 서민금융중 하나인 바꿔드림론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16개 은행에서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는 새희망홀씨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란?

"새희망홀씨"는 은행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서민경제 회복을 뒷받침 하기 위해 기존 서민 대출상품인 "희망홀씨"를 발전적으로 개편하여 2010년 11월부터 새롭게 출시한 서민금융 상품 입니다.


"새희망홀씨"는 기존 "희망홀씨"를 발전적으로 개편한다는 의미와 서민들이 새로운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서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시행·운영되고 있지만 은행별로 심사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승인률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새희망홀씨 실적을 분석하여 공표합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새희망홀씨를 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던곳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이었으며, 반대로 취급률이 가장 낮은곳은 한국씨티은행인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새희망홀씨는 CB사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자 또는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부결사유에 해당되는 제외대상 역시 분명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새희망홀씨 제외대상


1.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 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 자

2. 연체(3개월 이상), 부도, 대위변제, 금융질서문란정보 등재자

3. 대출 신청일 현재 연체중인자

4. 재외국민, 외국인, 해외체류자

5. 기타 은행별 여신심사기준을 감안하여 자율 결정


새희망홀씨로 받을 수 있는 최대 이용가능 금액은 2천만원 입니다. 자금 용도는 생계자금, 사업운영자금으로 나누어지며 5년간 한시적 운영 계획에 있습니다. 2010년 11월에 출범한 만큼 올해 햇살론과 일원화 되어 통합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취급은행 영업점에서 상담 후 이용이 가능 합니다. 새희망홀씨 취급은행은 모두 16개사로 아래와 같습니다.


새희망홀씨 취급은행


NH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EB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일정기간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할 경우, 각 은행의 자체 기준에 따라 대출금리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다자녀가구, 다문화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부양자의 경우 최대 1% 이내의 우대금리를 적용 받게 됩니다.



이처럼 서민을 위한 금융제도임은 분명하지만 승인률이 높지 않다는 것이 새희망홀씨가 가진 최대 단점중 하나 입니다. 취급기관이 시중은행이며 승인권 역시 자율에 맡기는 만큼 자격대상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거절이 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대비부채상환비율(DTI)의 적용이 다소 엄격하기 때문에 기존 채무가 있는 경우라면 한도금액이 예상보다 많이 적게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1. 서민금융 바꿔드림론 자격조건 

2. 마이크레딧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 및 절차

Posted by 대출방